6.교육제도
관리자 11-12-13 15:02 51

6. 교육제도

1) 교육전반에 대한 고찰

필리핀은 교육에 대해 대단히 열성적이다.

1946년에 완전독립을 달성한 필리핀은 1935년 헌법을 기반으로 민족주의적인 교육을 실시하였고 영어와 따갈로그어(필리핀어)를 공용어로 하는 필리핀 독자교육을 추진했 다. 필리핀의 학제는 초등학교 6, 중등학교 4, 대학교 4년을 기본으로 한다. 초등학 교 입학연령은 대개 6세이며 대학진학을 위해서는 중등학교 수료 후 전국적인 예비고 사와 각 대학의 입학시험 합격이 요건이다.

 

또한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필리핀에서의 생활은 미국이나 영어권으로의 대학이나 대학원으로의 유학을 가고자 할 때 언어적인 부분에서 유리한 입장이 된다. 그리고 한 국 에서의 교육비에 비해 저렴하므로 필리핀에서 어느정도의 교육을 맞치고 미국등으 로 유학을 갈 경우 미국, 영국으로의 바로 갈 때의 경제적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된다.

 

교육열은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100개의 방언 등으로 인해 문맹률은 15%, 문자 해독률 은 89.9%에 이른다. 이는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식민지배를 받아 온 필리핀은 교육에 있어서도 스페인과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무상의무교육인 초등교육 중 특이한 것은 커뮤니티 스쿨(지역사회학교)운동이다. 미국의 신민지 통치기간에 교육을 비롯해 일반 초등교육제도가 잘 정비되어서 교육수준도 대체 로 높은 편이다. 모든 젊은이들은 질 좋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 들은 자녀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힘든 노동과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 필리핀에 있어서 대 학졸업장은 사회 신분의 상징으로 통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학생등록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유치원과정은 대개가 사립이다.

교육과정은 의무교육에 속하는 초등학교 6,

고등학교(High School) 4,

대학교 4년인 3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이후 전공에 따라 각각 2년제, 4년제, 6년제, 8년제의 대학과정(College Courge)이 있 다. 통상 2년제는 교양과목에 해당하고 6년제는 치과, 엔지니어링 등이다. 그 중에서도 법학은 관련학과를 졸업한 후 에 입학할 수 있으므로 8년제이며 의과 등은 이후 인턴 코스가 1년 추가된다. 학기는 1학기는 6월에서-10,2학기는11월에서-3월로 두 학기 가 있고 계절학기는 필리핀에서 가장 더운 여름인 4월에서-5월까지이다.

 

필리핀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은 마닐라에 있는 산토 토마스 대학(UST)이며 스페인 식민 지 시대에는 성직자들에 의한 종교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다. 1611년에 세워진 이 대학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하버드대학보다 25년 더 오래되었다.1898년 스페인으로부터 영유 권을 이어받은 미국은 필리핀인에 대한 교육 보급에 노력하여 공립 초,중고등학교를 정 립하고 1908년에는 국립 필리핀 대학을 설립했다.

 

필리핀의 대학교수는 단과대학을 포함하여 780여개에 이르고 있고 대학생수도 60만명 정도에 이른다.

 

2)명문대

명문대학교로는

필리핀 국립대(University of Philippine)를 비롯해 사립인

아테네오대(Ateneo), 라살대학교(La Salle),

산토 토마스 대학교(UST) 등이 있다.

 

국민의 68%가 고등학교, 35%가 대학에 진학한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학교의 교재 언어는 필리핀어와 영어 2개 언어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 교재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 수준은 매우 높다. 83년에 교육부는 초등학교부터 영어 교육에 다시 중점을 두기로 결정한 바 있다. 대학에서는 여전히 영어를 사용한다.

 

초등학교의 1학년부터 사회과목을 도입하고, 공동활동으로 국기게양식 등을 실시하는 등 ' 필리핀인'을 육성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 내쇼날리즘과 관련하여 현재 초등교육을 수행 하는데 언어의 문제가 있다. 교육용어는 기본적으로 영어가 쓰이지만 타갈로그어가 국어 로 지정되면서 점점 그 이용도가 증가하여 지금은 교육용어로 널리 쓰인다.

 

이 타갈로그어를 지금은 필리피노(Philippino)라고도 부른다. 이 필리핀어에 대치하여 교 육효율화를 기하기 위해 1957년 각 지역의 토착어가 초등교육이 1학년과 2학년에 수업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결국 초등교육에 영어, 필리핀어, 각지역의 토착어 등 3종류 의 언어가 사용되었다.

 

중등교육과 관련해서 주목할만한 운동은 라비오 하이스쿨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64년 에 시작되어 급속히 확대되어 갔는데, 운동의 기본 목적은 초등교육 탈락자에 대한 교육 기회 부여이다. 다시 말해면 문맹퇴치운동이다. 이 교육체제는 마을의 초등학교 건물을 사용하고 초등교육시간이 끝나는 시간부터 개방된다.

 

1970년 고등교육 취학자중 90%가 사립임을 보아 인문계가 32% 증가하였고, 상업과 경 영학부는 76%가 증가한데 비해 농업은 38%가 감소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1973년부터 전국대학입학시험이 실시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 기 시작하여 공학이나 농학분야가 증가했으며 역으로 인문사회과학분야에는 감소현상을 보여 고등교육은 낙관적 추세로 전환되었다.

 

현재 필리핀 교육은 과거 식민시대의 유산을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이를 벗어나려는 민족 주의교육에 애를 쓰고 있다. 지리적 사회적으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필리핀에 맞는 교 육을 실시하기 위해 지금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발전하고 있다.